당시 좌상인 조준은 “굶주리는 백성이 국내 각처에 있거늘 만일 그들 전원을 국가 양곡으로 구제하게 되면 국가의 전 비축미가 없어질 것이다”라고 하여 이에 동의치 않았는데, 이 말을 들은 태조는 “현재 경상도에 양곡이 있거늘 어찌 빈민을 구제치 아니하겠느냐” 하여 관곡으로 이들을 구제케
→ 식민지 수탈론
산미증식계획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에 이르러 그 성과가 축적되기 시작했다. 원형윤, 위의 글, 2010
당시 연구를 통하여 산미증식계획 실시의 목적이 일본의 식량부족문제 해결에 있었고, 중일전쟁 이후 전시체제로 인해 조선 내부의 식량 수급사정이 악화되었고, 실행과정에서 상
3) 농가경제의 피폐
a) 농가수지 적자와 부채
1920년대 식민지 조선의 농가경제 상태에 대해서는 1925년 9월 내무국 사회과에서 발표한 「농가경제에 관한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주를 포함한 전체 농가 호수의 46.6%에 해당하는 1,271,236호가 수지 적자였으며 지주와 자작농은
인해 근대화를 이루었다는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 뒤에 차근차근히 이러한 주장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지만 우선 이런 논의를 하기에 앞서서 자본주의가 무엇인지를 우선 알아보고 이것을 출발점으로 삼아 자본주의 맹아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자본주의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자본이
머리말 - 식민지 근대화론의 개괄
- 60~70년대의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 기원을 찾으려는 노력이 예전부터 있어왔다. 이러한 자본주의의 맹아를 찾으며 정체론을 강요하는 식민지 사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은 조선의 내재적 발전론으로 이어졌다. 곧, 내재적 발전론의 연구는 조선
Ⅰ. 한국 사회복지 발달사
1) 고대사회
(1) 민속적인 부락협동
① 계
• 우리 민족은 고대로부터 협동하는 생활을 통해 부락의 자립을 도모하고 공동체적 단합의 필요를 깨닫고 이를 실천하는 계조직을 하였다.
• 계는 상호 간에 공통된 이해관계를 가진 2인 이싱이 상호부조의 정신에 입
Ⅱ.본론
1. ‘식민지 근대화론’이란
먼저 ‘근대화(近代化)’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면 근대화란 전근대적인 상태에서 근대적인 상태로 이행하는 과정으로 전근대적 상태와 근대적인 상태의 대비가 문제시될 수 있는 영역 어디서나 근대화가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근대화는 정치·
당시 한국의 공업에서 일본인 공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조선인 공업보다 월등히 높았다. 1911년부터 1920년까지의 한국에서 일본인 공업의 변화을 살펴보면, 공장 수는 185개에서 1,125개로 약 6배, 자본금은 982만 6천 원에서 1억 4,022만 9천 원으로 약 14.25배, 종업원 수는 3.9배, 또 생산액은 약 10배 증대되었다
이것은 반민족행위자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는지에 대한 시각의 변화라고 보여진다. 이 두건의 판결변화는 최근에도 친일파 청산에 기준이 변화하는데 따른 것이라 본다. 이 장에서는 친일파의 개념과 일제의 친일파 육성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2. 친일파란?한국사회에서 친일파란 단지
1. 머리말
근대 또는 근대성의 인식 문제는 한국 근대사의 핵심적인 연구테마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이후 우리 사회의 모토가 된 근대화는 어서 빨리 서양의 근대를 성취해야 한다는근대주의로 인식되면서 군사정권에 의해 민주화와 대립적 개념으로 간주되기도 했다. 서양의 근대를 절대적인 추